거짓말이 만들어내는 모순된 세상

녹색 광선 (The Green Ray,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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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핀은 자신의 처지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면서 자신을 벗어나려고 하지만 자신의 존재에 갇힌 폐쇄적인 인물이다. 그녀는 휴가를 2주 정도 앞두고 계획이 취소되어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고 있다. 그녀는 누군가와 휴가를 같이 보내고 싶지만, 아무나 함께 보내기는 싫은 굉장히 까다로운 성격을 지녔다. 그녀가 휴가를 떠나기 전에 하는 일은 모두 휴가에 관련된 일들이다. 가족, 친구, 동료들과 만나서 그들의 휴가 계획에 대해서 들어보고 자신 처지를 돌아보는 일이다. 그녀가 만나는 사람들은 모두 그녀에게 같이 휴가를 보내자고 제의해 오지만 델핀은 특정한 이유를 들어 거절한다. 예를 들어, 언니가 가려는 아일랜드는 햇빛이 적어서 싫다고 하고, 친구가 제의한 여행은 이상향을 만날 수 없을 것 같아서 거절한다. 하지만 그녀는 여행을 떠나는 것 자체를 거부하지는 않는다. 그녀가 강하게 원하는 바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파트너를 만나서 여행을 하는 것이다. 그녀의 소망대로 이뤄지지는 않지만, 우연히 여행 파트너를 구하게 된다. 울고 있는 그녀를 달래주는 프랑소와즈의 가족이 그녀의 휴가를 동행하게 된다.

그녀에게 있어서 휴가 여행은 자신의 현재를 벗어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그녀가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살고 있는 지는 드러나 있지 않지만, 그녀는 자신이 무기력하고, 바보 같고, 소극적이라고 생각하며, 그 상황을 탈피하고 싶어한다. 그녀는 자신의 삶이 지겨운 것이고 이 권태를 벗어나기 위해서 여행은 꼭 필요한 것이다. 그녀에게 여행은 현재 그녀의 전반적인 상황을 벗어나 달리 사는 길이다. 그녀는 끊임없이 산책하고 친구들을 만나고 얘기한다. 그런 행위들을 통해서 그녀는 자신을 바꾸어 새롭게 변신하려고 한다. 그녀는 혼자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지지만,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지 못한 채 울어버린다. 쉘부르 해변에서 그녀는 숲길을 거닐고 돌아와 다른 곳으로 갔고, 산으로 가서도 산책 후에 마음이 변해 파리로 돌아가 버린다. 그녀는 정작 자신이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긴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그 시간을 감당하지 못해 주저앉아 버리는 것이다.

그녀의 여행은 자신을 벗어나는 것이며, 동시에 색다른 타인과 시간을 공유하는 것이다. 프랑소와즈의 가족, 엘레나와 비아리 역에서 만난 남자는 그녀에게 색다른 타인이다. 그녀는 이들을 만나서 얘기를 하는 동안 자신을 잊게 되지만 자신의 처지를 깨닫게 되면 이들을 떠난다. 마지막에 만난 남자는 물론 예외이지만 타인이 타인으로서 남아있을 수 없게 되면, 그녀는 그들을 떠나 새로운 타인을 찾아나서게 된다. 그녀가 원하는 바는 타인의 세계로 들어가서 자신을 잊고 지내는 것이다. 그녀는 타인이 자신의 세계로 파고 들어오는 것을 강력하게 저항한다. 그녀의 친구들과의 파티에서 빨간 옷을 입은 공격적인 친구가 그녀를 비난하며 현실을 직시하라고 했을 때 그녀는 친구에게 다음처럼 이야기한다. 겨우 5분을 같이 있으며 나에 대해서 뭘 안다고 그런 말을 하냐고 하며 그녀는 자리를 벗어난다. 또 그녀가 채식주의자라고 프랑소와즈 가족에게 말할 때 자신의 입장만 내세우고 그들의 이야기를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 또 여자아이가 델핀의 남자 친구에 대해서 묻자, 그녀는 남자 친구가 많다고 이야기하거나, 누가 물어 보라고 했나며 은근히 대답을 회피한다. 그녀는 타인의 간섭 없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변신을 기도한다. 타인과 만나지만 결국 타인이 배제된 변신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방식을 실현시켜 나간다. 그녀가 자신의 방식을 고수한다는 점은 채식주의에 이미 내재되어 있다. 그녀는 자신의 방식으로 타인을 받아들이고 타인을 이해한다.

델핀이 삶을 표현하고 유지하는 방식은 거짓말을 통해서이다. 그녀는 병적인 거짓말을 하여 남들을 교묘하게 속이고 자신은 숨어버린다. 그녀가 만난 스웨덴 여자는 델핀의 생각을 대신해서 직설적으로 말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을 드러내서는 안되고 냉소적이고 차갑게 대해야 한다고 말한다. 델핀이 은연중에 하는 거짓말은 겉으로 감지할 수 없기 때문에 그녀가 솔직하다고 여길 수도 있다. 델핀의 거짓말은 타인은 물론 자신에게 향해 있어서 쉽게 가려내기가 어렵다. 우선 타인에게 하는 거짓말은 남자 친구가 많지 않는 데도 많다고 하거나, 약속이 없는데도 있다고 하거나, 가족과 여행을 떠나려는 마음이 있으면서도 햇빛이 적어서라고 속인다. 그녀가 타인에게 하는 거짓말은 자신을 방어하고 편하게 지내려는 의지가 강하다. 이런 종류의 거짓말은 많지 않다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으며 누구나 하는 것이다.

델핀은 자신에게 최면을 걸 듯 거짓말을 한다. 그녀가 모순적이고 이중적인 행동을 하는 원인이 바로 내적 거짓말 탓이다. 우선 그녀는 타인에 대해서 잘 받아들이고 관찰을 잘하는 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녀는 타인을 잘 이해하지 못하며,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친구들과 식탁에서 대화를 살펴보면 이들은 동등한 입장에 있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구들이 델핀에게 물어보고 그녀는 친구들에게 자신의 입장을 피력하고 자신의 입장을 옹호한다. 그녀는 휴가 계획이 무산되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지만 친구들의 조언을 진지하게 듣지 않는다. 혼자서 즐기라는 것이나, 단체 여행에 관한 조언은 그녀에게는 쓸모가 없다. 그녀는 친구들이 자신의 처지를 이해하고 들어주기만 원하지 자신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하는 것을 바라지는 않는다. 프랑소와즈 가족과 식탁에서 나눈 대화는 자신의 채식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그들이 그녀에게 동물성을 옹호하며 말할 때 그녀는 그들을 이해할 수 없다는 투로 식물이 가볍다거나, 경제적이라는 맥락에 닿지 않는 이유를 들어 완강하게 자신의 입장을 펼쳐 보인다. 그녀는 마찬가지로 남자에 대해서 단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다. 남자는 매일 농담만 하며 섹스하는 것만 생각하는 동물이라고 치부한다. 이런 그녀의 태도에서 남자 거부증이 비롯되었다. 그녀는 자신의 입장에서 남들에 대한 이해를 중지시키고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려고 한다. 그녀의 문제점은 타인에 대한 몰이해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은 타인을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녀의 입장은 녹색 광선을 보면서 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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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는 계속해서 혼자 산책하며 돌아다니지만 그녀의 본심은 정착하는 것이다. 그녀는 삶이 지겨워지면 다른 곳으로 떠난다. 그녀는 현재의 나이, 파리를 떠나고 싶어하지만 사실은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서 정착하려 한다. 그녀를 사람들을 피해서 혼자만의 자유로운 시간을 가지는 것이 행복하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그녀의 본래의 마음과 다르고 그녀가 인위적으로 만들어내어 자신에게 강요하는 셈이다. 그녀가 사람들에게서 실망하고 혼자 산책에 나섰다가 우울한 기분이 되어 흐느낀다. 그녀를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거북해하면서도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간절히 염원한다. 그녀는 사람과의 관계를 조화롭게 만들지 못하는 자신을 변호하기 위해서 혼자 있는 것이 편하다고 믿도록 강요한다. 그녀는 자신이 만들어낸 개인적인 신화에 충실하게 살려고 했지만 모순적인 상태를 극복하지 못한다. 그녀는 자신에게 한 내적인 거짓말을 참말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녀는 자신이 만들어 놓은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출구를 녹색 광선에서 찾았다.

녹색 광선의 세계는 그녀의 모순이 극복되는 이상적인 세계이다. 녹색 광선을 예견하게 만드는 사물은 그녀 주변에 언제나 뿌려져 있다. 그녀는 길을 걷다가 우연히 녹색카드를 줍게 된다. 그녀가 첫 번째 카드를 줍게 되는 시점은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는 지점과 겹친다. 스페이드 퀸은 그녀의 상징이며 자신의 별자리인 산양좌의 성격과 연결된다. 잡지에 해설된 그녀의 운세는 산을 홀로 오르는 고집센 공주이자 여사제이다. 타인과 떨어져 낯선 길을 가는 자신의 모습을 거울처럼 비추는 것이 첫 번째 카드의 의미이다. 두 번째 카드가 발견된 시점은 타인과 공유된 자아를 발견하는 지점이다. 두 번째 카드는 하트 킹으로 사랑하는 남자를 뜻한다. 그 카드를 발견한 후 녹색 광선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녹색 광선이 비칠 때 타인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다는 쥘 베르느의 관점을 델핀은 받아들이게 된다. 두 번째 카드가 발견된 후에 델핀은 이상형의 남자를 만나서 쌩장드뤼로 여행을 떠난다. 그녀는 그 곳에서 드디어 녹색 광선을 보게 된다. 그녀는 비로소 되었다라고 소리치며 자신의 모순을 벗어난다.

빛의 프리즘으로 보면 녹색은 가장 강한 빛이면서 굴절이 제일 심하다. 그래서 이미 태양이 수평선을 넘어간 시점에서 하늘에 퍼진다. 현재에 남아 있지만 그 실제는 이미 사라진 과거를 뜻한다. 녹색 광선이 주는 주된 메시지는 과거에서 왔다. 빛의 굴절이 가져다 준 순간의 환영이지만 암시적으로 현재 속에 여전히 살아있는 과거를 보여주는 것이 녹색광선이다. 델핀은 녹색 광선을 통해서 현실의 틈에 감춰진 과거의 잔영을 살펴본다. 결국 델핀은 현재를 과거와 연결해서 확장된 의미를 만든다. 델핀은 현재의 특정한 부분에 머무르지만, 그것을 초월하려는 의지는 그녀로 하여금 녹색 광선을 찾게 만든다. 델핀에게 주어진 한정된 기간을 가지는 휴가는 명백히 드러나 있다. 구체적인 날짜가 스크린 안에 명기되는 것은 그러한 한정된 폐쇄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델핀이 보았던 녹색 광선은 과거에서 현재로, 그리고 미래로 흐르는 개방적인 시간의 다름이 아니다.

델핀이 생각하는 불만족스러운 현실을 벗어나 과거의 강한 빛의 세계로 숨는 것이다. 녹색이 주도하는 세상은 생명력으로 충만하다. 영화 전반적으로 쓰여진 녹색은 식물의 푸른 빛을 드러낸다. 숲을 산책하는 장면, 녹색 노을, 녹색 카드, 녹색 옷, 녹색 벽은 식물적인 분위기를 만든다. 델핀이 육식보다 채식을 주로한다는 것도 이러한 암시와 결합된다. 육식 동물의 세계는 다른 동물에 대한 의존이 강하다. 하지만 식물의 세계는 동물이라는 작은 먹이 사슬보다 전체 자연의 흐름에 따른다. 다른 동물의 유무와 관계없이 장구한 기간에 걸쳐 살게되는 것이다. 델핀이 마지막에 보았던 것은 식물이 상징하는 전체 자연의 거대한 흐름이다. 델핀은 녹색 광선을 통해서 대자연의 거대한 맥락을 깨닫게 되었고, 자신의 개인적인 세계를 벗어나게 되었다. 델핀이 계속해서 거짓말을 한 것은 개인적 감옥을 벗어나 대자연의 광장으로 나오기 위한 노력이었다.

In Category: 문화

류동협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금은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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