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하는 블로그

며칠째 블로그가 버벅대길래 데이타베이스를 고쳐봤다. 한결 나아지길래 이것저것 건드리다가 버튼을 잘못 눌러서 자료가 날아갔다. 그동안 자료를 백업해왔기에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백업한 자료를 불러온 순간 물음표만 가득했다. 그리고 다양한 에러 메시지만 출력됐다. 이럴수가? 몇년간 써왔던 글과 소중한 댓글이 완전히 날아갔다.

어떻게든 다시 살려보려고 인터넷을 샅샅이 뒤졌다. 내가 쓰는 워드프레스는 영문 프로그램이라서 알파벳 기반이 아닌 한글과 완벽하게 호환이 되지 않았다. 데이타베이스와 블로그 프로그램에서 한글이 자꾸 깨졌다.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전부 시도해봤지만 허사였다. 그나마 건진건 코드 속에 파뭏힌 글뿐이다. 글을 완벽하게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알 수 없었다. 텍스트 편집기로 일일이 글을 확인하여 복사하면 되지만 워낙 일이 많아서 엄두가 안난다.

이번 경험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동안 나는 적지않은 시간을 블로그에 쏟아부으면서 뭔가를 해보려고 했다. 일종에 블로그 중독현상도 경험해봤다. 데이타베이스가 다 사라져서 허탈한 상황에서도 이 경험에 대한 블로그 글을 구상할 정도였다. 블로그를 못하게 되자 내게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 블로그에 글쓰려고 모았던 신문기사나 기타 자료는 모두 버렸다. 글에 대한 의무감에서 벗어나면서 자유도 느꼈다.

그것도 잠시였다.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지인이나 블로그로 사귄 친구들이 그리워졌다. 블로그는 바깥 세상을 향한 나의 유일한 통로였다. 그게 닫히자 답답함이 엄습해왔고 외로웠다. 블로그를 하지 않았던 시절에는 어떻게 살았는지도 잘 생각나지 않는다. 오랜 외국생활 탓에 사회적 반경이 상당히 좁아진 나였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이런 부족함을 메꾸고 있었다.

자료가 날아간 허탈함보다 빨리 블로그를 하고 싶은 마음이 더 간절했다. 다만 좀더 안정된 환경 속에서 블로그하기를 바랄 뿐이다. 다른 블로그 프로그램도 찾아서 깔아보기도 했고 네이버같은 포탈블로그로 돌아갈까 잠시 고민도 해봤다. 호스팅 서비스를 사둔 것도 아깝기도 하고 포탈은 너무 답답해서 돌아가고 싶지 않았다. 사람이 많이 찾지 않더라도 나만의 글쓰기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지금이 좋다.

워드프레스가 한글 자료를 백업하는데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지만 그것만 해결하면 나한테는 가장 잘 맞는 도구다. 그래서 테스트 블로그를 만들어서 이것저것 시험해보고 있다. 멀지않아 안정적인 백업방법을 찾을 것이다.

블로그를 쉬는 동안 앞으로 블로깅에 대한 구상도 좀 해봤다. 나만의 스타일이 있는 글을 추구할 것이다. 텔레비전 같은 나의 일상에 가까운 소재들도 다룰 것이다. 워드프레스 환경도 나름대로 최적화시켰다. 더 이상 도구에 농락당하지 않기 위해 도구 다루는 법도 틈틈히 익힐 것이다. 이제 블로그를 시작해야 할 시기가 왔다.

In Category: 라이프스타일

류동협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금은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Show 5 Comments
  • 마리 2007년 9월 23일, 6:04 am

    추석인사 하러 왔다가 깜짝 놀랐어.
    속상하겠다….ㅠ ㅠ

    멀리서 보내는 추석은 어떤지?

    난 마리랑 오이 하나 나눠서 사각사각 다 먹고 나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좋은 추석을 보내고 있어.

    멀리서 보내는 추석 포스팅 기대할게~

  • zenguy 2007년 9월 23일, 9:34 am

    http://www.lesterchan.net/portfolio/programming.php

    이곳에서 WP-DBManager 이용해보세요. 🙂

    저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이메일을 잘 안써서 12시간 마다 한번씩 DB백업 및 gzip으로 압축해서 네이버쪽으로 백업시켜 놓으면서 쓰고 있습니다. 🙂

    눈여겨보세요~ 아주 편해요. 저도 DB때문에 엄청 고생하다 이번에 2.3으로 확 뒤엎어버린…. ㅡ.,ㅡ;

  • 류동협 2007년 9월 24일, 1:13 pm

    @Marie,
    어차피 지나간 일이니까 새로 시작하는 기분으로 블로그해야쥐. 해외에서 맞는 추석은 좀 쓸쓸하다. 그래도 맛난 거 해먹으려고 해.

    @zenguy,
    좋은 플러그인 알려주셔서 고마워요. 예전에 쓰던 거는 수동으로 조작해줘야 했는데 이건 좀더 편하군요. 워드프레스 2.3으로 업그레이드 했더니 Mysql에서도 글짜가 안깨지고 관리하기가 한결 수월해진거 같네요.

  • 류동협 2007년 9월 26일, 4:41 am

    @프랭키,
    추석은 잘 쇠셨죠? ^^
    제 블로그에 사건사고가 많이 있었죠.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블로그 디자인도 바꾸고 다짐도 다시 했어요. 잊지 않고 찾아주셔서 감솨 ^^

  • 프랭키 2007년 9월 26일, 2:17 am

    한동안 블로그가 막혀있어서, 무슨 일인가 무척 궁금했었는데, 돌아오시긴 했네요.
    근데 그간 써오신 글들이 그렇게 돼버려서 어떡해요?
    디지털은 에러가 나버리면 복구하기가 너무 어려워서..
    암튼 심기일전하시고, 더 좋은 글 기대할게요.

    참, 추석은 잘 보내셨나요?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