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블로그에 연결하다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할 때는 따로 외부 메타 블로그에 가입할 필요를 못 느꼈다. 굳이 가입하지 않더라도 글만 잘 올리면 방문자가 많았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한국인 이용자도 무척 적은 편이다. 나 혼자 일기글을 쓰려고 만든 것도 아니니 메타 블로그에 가입하는 수고를 좀 해봤다. 최근에 메타 블로그는 우후죽순으로 성장하고 있어서, 어떤 곳에 가입해야 할지 고민이 좀 되었다.

가장 활동도 왕성하고 편리한 기능이 많은 올블로그에 제일 먼저 등록했다. 그리고 예전에 선두그룹으로 앞서 갔다는 블로그코리아도 가입했다. 블로그코리아는 데이타가 날아가는 사고가 발생해서 올블로그에 선두를 내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오픈블로그에 등록을 마치니 하루가 다 갔다. 세 곳 모두 빠르게 글을 등록시켜주었다. 역시 선두인 올블로그가 내 블로그에 있는 글을 전부 등록해주었고, 블로그코리아와 오픈블로그는 비교적 최근 글만 가져갔다. 통계치로 살펴보니 올블로그를 타고 들어오는 블로거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 세곳이 블로그들 사이에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듯 하다. 중앙일보에서 관리하는 블로그플러스도 있다고 하는데 거기까지는 못가봤다.

메타블로그가 번성해서 나같은 비주류 블로그를 쓰는 사람들이 활동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이런 메타블로그는 외국에서도 점차 성장하는 공간이 되고 있다. 테크노라티도 꽤나 편리한 사이트이고, 그외에도 쓸만한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메타블로그가 등장하면서 웹2.0을 실현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하는데, 나는 아직 웹2.0의 개념이 명확히 잡히지 않는다. 아무튼 인터넷이 좀더 개방적인 공간으로 나아가는 것 반가운 일이다.

이제 메타 블로그에도 등록했으니 글을 쓰는데 책임감이 느껴진다. 메타 블로그를 타고 들어와서 내 글을 읽어주는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게 글좀 잘 써보자!!!

In Category: 라이프스타일

류동협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금은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Show 0 Comments
No comments yet. Be the firs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