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미국의 60년대가 판타지로

헤어스프레이 (Hairspray, 2007)

Hairspray

1962년 미국 동부 볼티모어가 배경이 된 영화 ‘헤어스프레이’는 춤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60년대 미국 사회가 겪고 있는 사회적 갈등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주인공 트레이시는 예쁘지도 않고 뚱뚱하고 가난하다. 이런 상황이라면 상당히 우울한 느낌의 영화가 예상되지만, 첫 장면부터 통쾌하게 관객의 예상을 뒤엎는다. 트레이시(니키 블론스키)는 침대에서 일어나는 순간부터 활기차고 뭐가 그리 즐거운지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현실의 가난이나 그녀의 육중한 몸도 트레이시의 구름을 산책하는 듯한 기분을 가라앉히지 못한다.

60년대 미국의 판타지

‘헤어스프레이’는 판타지 영화로 볼 수 있다. 1960년대 미국은 격동의 시기였다. 인종 갈등으로 수많은 흑인들이 목숨을 잃었다. 1988년 존 워터스가 만든 동명의 원작영화는 좀더 거칠게 현실을 다룬다. 2007년 ‘헤어스프레이’가 개봉되었을 때 너무 현실을 미화하고 가볍게 그렸다는 비판이 있었다. 사실 ‘헤어스프레이’는 현실을 그대로 재현하는 거울같은 영화가 아니라 즐거운 한바탕 꿈 같은 판타지에 가깝다.

미국의 60년대는 50년대 보수적 가치에 대한 저항이 전사회적으로 일었던 시기였다. 50년대는 매카시즘 광풍과 냉전으로 인해서 정치적인 보수주의가 팽배했다. 정치적으로 60년대는 케네디 대통령이 집권했고 영국이나 이태리에서도 좌파정권이 출현했다. 60년대는 이러한 보수적 가치에 대한 저항이 싹이 대중문화 속에서도 커가기 시작했다. 모타운의 흑인음악, 포크락, 영국팝이 대중적으로 유행했다. 영화에서 처음으로 사회적 금기가 되던 섹스와 폭력이 다뤄지기 시작했다. 헤어스프레이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영화다.

‘헤어스프레이’는 불편한 현실을 고발하는 다큐멘타리의 방식이 아닌 인위적인 연출에 의존한 판타지 뮤지컬 영화다. 심각한 현실을 꼭 심각하게 다룰 필요는 없다. 심각한 현실에 코미디를 접합시킨다고 해서 반드시 그 현실이 우스워지는 것은 아니다. 헤어스프레이가 심각한 사회문제들을 가볍게 다루고 있다고 비판받는 것 자체가 결국 웃음이나 과도한 헤어스타일도 잔인한 현실을 완벽하게 감출수 없음을 반증한다.

‘해리포터 시리즈’가 불행한 현실에 불만을 느낀 고아가 상상하는 판타지라면, 헤어스프레이는 비만의 노동자계급 소녀가 꿈꾸는 몸과 피부색에 대한 차별이 사라진 판타지다. 트레이시가 부르는 첫 노래 ‘굿모닝 볼티모어’의 배경이 되는 곳은 이렇다. 다닥다닥 붙은 똑같은 집이 늘어져 있고, 쥐가 돌아다닐 정도로 지저분한 골목에 술주정뱅이, 노숙자, 성도착증 환자가 돌아다닌다. 트레이시가 이런 만만찮은 현실에도 굴하지 않는 이유는 10대들의 우상이 된 코니콜린스의 텔레비전 댄스쇼 때문이다. 트레이시는 텔레비전에 나오는 흥겨운 춤을 따라하면서 판타지 속으로 빨려들어간다.

흑백 갈등의 폭발

‘헤어스프레이’의 가장 중요한 갈등의 축은 흑백갈등이다. 볼티모어 지역방송국의 코니콜린스쇼는 한달에 한번씩 흑인의 날(Negro Day)을 통해서 흑인들이 흑인음악에 맞춰 춤출 수 있는 유일한 코너를 가지고 있었다. 백인들과 흑인들이 텔레비전에서 같이 춤추는 것은 당시 금기시 되는 현실이었다. 대중문화 바깥의 흑백분리 정책은 더 가혹했다. 백인을 위한 레스토랑, 영화, 학교가 따로 있었고 이런 곳에 흑인은 접근 자체가 금지되어 있었다. 버스에서도 흑인석과 백인석이 지정되어 있을 정도였다.

반문화운동 히피의 시대라고 흔히 알려진 60년대는 또한 흑인 인권운동의 시기이기도 하다. 히피들은 대부분이 기성세대에 불만을 가지고 자유분방한 삶을 추구한 백인들이었다. 하지만 60년대 흑인들은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인권운동을 하였기 때문에 더욱 가혹한 탄압을 받았고 그만큼 절실했다. 트레이시는 너무나 순진하게 왜 텔레비전같은 주류 대중매체가 멋진 흑인춤 같은 흑인문화를 적극적으로 다루지 않는지 반문한다.

아시다시피 블루스나 재즈 같은 장르는 모두 흑인문화에서 발생하였다. 미국 대중문화에서 흑인문화를 빼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다. 흑인들에게 춤을 배운 트레이시는 코니콜린스쇼에 당당하게 입성해서 좋은 성적을 거둔다. 60년대 텔레비전은 춤을 잘 추는 흑인은 받아주지 않으면서 흑인에게 사사받은 백인은 괜찮다고 말한다. 트레이시와 흑인친구들은 이런 흑백분리에 저항하며 백인과 흑인이 같이 섞일 수 있는 쇼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다.

영화 속에 흑인과 백인의 커플이 등장한다. 트레이시의 친구인 백인 페니(아만다 브라이네스)는 트레이시의 춤스승인 흑인 씨위드(엘리아 켈리)를 사귄다. 흑인과 백인의 커플은 2000년대의 미국에서도 흔하지 않다. 영화 Guess Who’s Coming to Dinner (1967)에서 백인 딸이 흑인 남편감을 저녁식사에 데려오는 장면이 있다. 스스로 진보적이라 자처하던 백인부모도 흑인사위를 쉽사리 인정할 수 없었다. 60년대 흑백 커플은 살해협박을 받거나 폭행을 당하기도 했었다.

성정체성과 성역할

트레이시의 어머니인 에드나는 존 트라볼타가 여장을 하고 연기한다. 1988년 원작영화에서도 남자배우가 에드나를 맡았다. 영화에서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지만 성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드러난 부분이다. 에드나는 거대한 몸집을 부끄러워하며 거의 바깥 출입도 하지 않지만 나중에 트레이시의 도움으로 집 바깥으로 나오게 된다. 시위에 참여하기도 하고 당당하게 자신의 권리를 찾는 동성애자의 은유로 해석할 수도 있다. 60년대는 동성애 인권운동이 시작된 시점이기도 하다.

존 트라볼타의 여장연기는 압권이다. 존 트라볼타는 연기를 위해 거대한 체구로 변신하면서도 손짓 하나 말투 하나까지 여성스러움이 묻어나게 표현한다. 남녀간 경계가 뚜렷하지 않다는 것을 연기로 보여주려 한다. 에드나는 성역할에 변화가 본격적으로 다가온 60년대를 상징한다. 에드나는 집에만 머무르는 가정주부의 생활을 벗어나 트레이시의 매니저로 나서는 등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기 시작한다. 여성의 사회진출을 암시한다.

여성의 미에 대한 성찰도 찾을 수 있다. 트레이시는 키도 작고 뚱뚱하지만 킹카인 링크(작 에프론)의 사랑을 얻는데 성공한다. 링크가 금발에 늘씬한 여자친구를 버리고 트레이시를 선택하는 다분히 비현실적인 설정도 이 판타지 영화속의 세계에서는 당연한 일이다. 슈퍼 모델의 몸매를 갖기 위해서 성형수술도 마다하지 않는 현대의 세태에 대한 유쾌한 도전인 것이다. 근거없는 자신감 소녀인 트레이시는 판타지 세계에서는 못할 것이 없는 퀸카다.

헤어스프레이만 뿌리면 아무리 헝클어진 머리도 단단하게 세울 수 있는 것처럼 지독한 인종갈등도 뮤지컬 코미디 속에서 부드럽게 풀어진다. 웃음은 현실을 왜곡하기 위함이 아니라 그렇게 쉽게 풀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하지만 인종문제는 판타지처럼, 영화처럼 쉽게 해결될 수 있는 갈등이 아니었다. 60년대 시민운동의 희생이 없었다면 2000년대 대중문화는 여전히 흑백분리의 차별적인 모습이었을 것이다.

노스텔리지어냐 현실이냐?

노스텔지어를 자극하는 많은 영화들은 촌스럽다. 헤어스타일이나 옷차림이 지금의 기준으로 보면 우스꽝스럽다. 이런 차림으로 돌아다니면 놀림을 받기 쉽상이다. 2000년대에 트레이시 같은 소녀가 뉴욕거리를 활보한다면 주위의 주목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60년대의 인종분리 정책을 다시 살펴보면 그 촌스러움 때문에 웃음이 날 것이다. 당시에는 당연한 진리처럼 여겨졌던 패션이나 정책은 지금의 관객에게 촌스러운 웃음을 자아낸다. ‘헤어스프레이’가 자극하는 노스텔지어는 끔찍한 현실을 벗어난 2000년대가 느끼는 안도감이 아닐까.

인종차별은 노스텔지어가 아니라 아직도 현재진행중인 미국의 사회문제이다. 60년대에 비해서 2000년대가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노스텔지어의 영역에 들어갈 정도는 아니다. 공공장소에서 흑백분리는 사라졌지만 경제적 차이에 따른 거주지 분리가 생겨났다. 백인 중산층의 거주지역에 흑인이 나타나면 모두 경계하고 경우에 따라 경찰에 체포당할 수 있다. 흑인 대통령 후보자도 나온 세상이지만 흑인들에 대한 뿌리깊은 차별은 쉽게 근절되지 않는다. 노예제도를 바탕으로 부를 축적한 미국의 과거에 대한 빚은 언제나 안고가야 할 역사이다.

이 글은 오마이뉴스에서 기사가 되었습니다.

In Category: 문화

류동협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금은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Show 6 Comments
  • syd K. 2007년 12월 31일, 6:27 am

    헉…. 헤어스프레이가….. 그냥 브라보TV의 리얼리티 쇼가 된게 아니었구만요…. =.=

  • 프랭키 2007년 12월 31일, 7:03 am

    저도 굉장히 재미있게 봤었어요.
    존 워터스 버전은 보지 못했지만, 과격할 게 뻔하구요. ^^
    60년대의 고민을 2007년에 심각하고 거칠게 풀어놓기에는 현재의 미국은 너무 보수적이고 앞뒤가 콱 막혔죠. 하긴 그때의 문제가 지금도 여전히 진행 중인데도 말이죠. 그래서 판타지라는 말에 동의합니다. 2시간 동안 신나게 춤과 비트에 빠져드는 그저 즐거운 판타지란 말입니다.

  • 작은시다모 2007년 12월 31일, 11:26 am

    재미있게 볼 영화를 알고 갑니다.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는 좋은 일 가득 하시길 🙂

  • 류동협 2008년 1월 1일, 5:40 pm

    syd K. — 헤어스프레이가 리얼리티쇼로도 만들어졌나보네. 미국은 리얼리티 천국이야 ^^

    프랭키 — 존 워터스 감독판 헤어스프레이가 어떤 맛이 있을까 궁금해지네요. 영화판도 재밌겠지만, 사실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더 보고 싶더군요.

    작은시다모 — 영화 재밌게 보세요~ 작은시다모님도 행복한 한해 맞으시길 바랄게요 🙂

  • syd K. 2008년 1월 7일, 11:48 am

    아니.. 이 영화랑은 전혀 상관 없는…. 헤어디자이너 관련 리얼리티 쇼였다눈… =.= (브라보TV… 패션->요리->인테리어디자인->헤어디자인에 이어 이제 모델까지 손 댔다죠.. –;; )

  • 류동협 2008년 1월 9일, 3:57 am

    syd K. — 헤어디자이너에 관한 리얼리티쇼라면 나도 본적이 있어. 시골과 도시의 헤어디자이너가 바꿔서 체험하는 거. 꽤나 재밌게 봤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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