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자판기

몇 달전에 학교아파트 사무실에 생긴 DVD자판기다. 최근에 눈이 계속 오면서 바깥에 나갈 수 없어지자 더욱 자주 이용하게 되었다. 24시간 아무때나 빌릴 수 있고 가격도 단돈 1불이면 해결된다.

슈퍼마켓에 DVD자판기가 처음 들어왔을 때 한번 써볼까 생각했었다. 다음날 반납하러 가기 귀찮아서 쓰지 않았다. 그런데 집 근처로 오니 생각이 달라졌다. 인기있는 최신작은 다 들어오니 멀리갈 것도 없다. 회원 가입 같은 것도 안해도 되니 정말 편하다. 카드 한장이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블럭버스터나 넷플릭스가 최근에 이것 때문에 고전하고 있다. 우편주문에 완전히 의존하는 넷플릭스보다 매장도 같이 하는 블럭버스터가 더 손해를 본다. 블럭버스터 매장에서 DVD를 빌리면 4~5불 정도나 한다. DVD 자판기로 3~4불은 절약할 수 있다.

최근 미국의 DVD대여 시장이 온라인으로 이동중이다. 매장형 DVD시장의 1인자 블럭버스터도 매장을 줄이고 우편대여에 치중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우편대여로 재미를 톡톡히 봤고 지금은 인터넷 다운로드를 준비중이다. 애플 아이튠스도 영화 다운로드 사업에 뛰어든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DVD대여회사가 모두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상황에 DVD자판기는 거꾸로 가는 느낌이다. 하지만 DVD자판기 회사들은 틈새시장을 노리는 전략으로 성공하고 있다.

미국은 워낙 땅덩이가 넓어서 초고속 인터넷망의 보급률이 낮다. 영화 하나 다운로드 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다운로드 받아도 불편하게 컴퓨터로 봐야한다. DVD만 넣으면 쇼파에 앉아서 편하게 볼 수 있지만, 인터넷 다운로드는 모니터로 보던지 다시 DVD로 구워야 한다. 인터넷으로 영화를 다운로드받는 시간이면 차를 타고가서 DVD를 빌리는 것이 더 빠르다. 인터넷 다운로드가 제대로 기술력을 갖추려면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다.

현재 알버슨, 세이프웨이 등 슈퍼마켓에 비치되어 있는 DVD자판기가 북미대륙에 9000개 정도 된다. 기계 하나가 벌어들이는 매출이 3~4만불 정도 된다. 시장 점유율이 현재 3.4%이고 계속 성장하고 있다.

넷플릭스나 블럭버스터는 생각지도 않은 복병을 만났다. 최근 승승장구하고 있던 넷플릭스는 더욱 당황스러울 것이다. DVD자판기 사업의 선두주자인 DVDPlay는 1999년에 처음 뛰어들어서 1100개 정도 자판기를 보유하고 있다. 2002년에 이 사업을 시작한 Redbox는 가장 많은 6000개 정도 자판기를 운영하고 있다. 휴스톤에 본사를 둔 TNR은 2100개 정도를 가지고 있다.

위기의식을 느낀 블럭버스터는 켄터키주 렉싱턴에 DVD자판기 10대를 설치해서 실험하고 있다. 오프라인 DVD 대여업계의 최강자 블럭버스터는 닥치는 대로 이것저것 실험해서 살아남으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 좋았던 시절은 다 간 것이다.

DVD 자판기가 이렇게 뜰 줄 누가 알았겠나. 하지만 DVD 자판기가 넷플릭스나 블럭버스터를 대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자판기 한대가 보유할 수 있는 DVD가 얼마 안된다. 최신작이 아닌 작품은 자판기로 구경할 수 없다. 나역시 최신작을 볼 때만 DVD 자판기로 구하고 나머지는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다. 영화 다운로드 시장이 본격적으로 커지면 DVD 자판기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

In Category: 라이프스타일

류동협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금은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Show 4 Comments
  • Sunny21 2008년 1월 15일, 10:25 pm

    저는 샌디에고에 있는데 이쪽은 아직 없는 것 같기도 하네요..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ㅇ _ㅇ

  • 류동협 2008년 1월 16일, 2:30 pm

    Sunny21 — 샌디에고가 제가 사는 곳보다 대도시라서 벌써 들어왔을 줄 알았는데 아닌가 보네요. 시골부터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일지도 모르겠네요.

  • endwork 2008년 1월 23일, 10:45 am

    올랜도, 저희집근처에는 딱 하나있네요… 월마트에….
    비싼줄 알고 쳐다보지도 않았는데… 한번 이용해봐야겠군요 ^^

  • 류동협 2008년 1월 23일, 1:18 pm

    endwork — 월마트에도 들어오는군요. 써보니까 싸고 편하더군요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