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도 하는 미국뉴스

미국에서 뉴스를 보다보니 참 한국과 많이 다르다고 느꼈다. 공중파 ABC, NBC, CBS나 케이블 CNN도 그다지 딱딱하지 않았다. 보도를 하다가 서로 농담도 자주 주고받고 웃기도 했다. 할로윈 같은 명절에는 특수 의상이나 변장을 하고 뉴스를 진행해서 시청자에게 웃음을 주기도 했다.

처음에는 심각한 뉴스를 보도하면서 저래도 되는가라고 생각했다. 더 신기한 것은 이런 행위를 아무도 문제삼지 않았다는 거다. 한국 같았으면 방송사고라고 네티즌의 반응이 뜨거웠을 것이고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문제를 삼았을 일이다. 하지만 다음날 주요 신문사를 뒤져봐도 방송사고에 관한 기사는 하나도 찾지 못했다.

옛날 미국의 뉴스자료화면을 보니 과거에는 미국도 뉴스가 아주 진지했다. 진행자가 화면을 무섭게 노려보며 할 말만 했다. 농담이나 웃음이 비집고 들어갈 자리가 없었다.

현재 미국뉴스의 시청률은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너무 딱딱한 진행에 질려서 더이상 뉴스를 보지 않는 시청자를 불러들이기 위해 방송사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한다. 재미있게 뉴스를 진행하려고 하다보니 실수도 많다. 뉴스 중간에 부적절한 웃음이 터지기도 한다. 이런 실수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대한 편이다. 뉴스 중간에 진행자가 간략하게 사과하면 그만이다.

농담도 할 수 있는 미국뉴스는 표현에 있어서 휠씬 자유스러운 편이다. 뉴스 진행자들이 개인적 의견도 드러낼 수 있고, 서로 대화도 나눌 수 있다. 가끔 상당히 긴 토론으로 이어질 때도 있다. 뉴스가 정보전달이라는 역할만 굳이 한정지을 필요는 없다. 뉴스 진행자는 기계가 아니라 인간이다.

사람들이 뉴스에 바라는 관점이 변한다면 뉴스도 변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텔레비전 뉴스에 대한 기대도 달라지고 있다. 빠른 뉴스를 원하면 인터넷 뉴스를 보면되고, 적절히 요약된 뉴스는 라디오 뉴스로 들을 수 있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부드러운 미국 텔레비전 뉴스는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노력이다.

In Category: 라이프스타일

류동협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금은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Show 17 Comments
  • bono 2008년 1월 10일, 4:59 am

    우리나라도 점점 나아지고 있는 듯 했는데
    얼마 전에도 아나운서 한 분이 하차하셨다고 하더군요.
    꼭 프로답지 못하다고 봐야하는 건지
    아니면 여전히 삭막한 건 지. ;

  • foog 2008년 1월 10일, 6:37 am

    문지애씨 사건을 보고 뭐라 한마디 할까 하다가 평소에 TV도 안보는 녀석이 무슨 오지랖넓은 짓인가 해서 걍 묵히고 있었습니다만 이 글을 보니 여기다 한풀이(?!)를 해야겠군요.

    대체 TV뉴스가 뭐 대단한 소명이라도 되는거라고 그렇게 엄숙주의를 표방하는지 참 답답합니다. 원래 TV뉴스의 시작도 쇼비즈니스적인 것이었고 지금도 솔직히 예전부터 쇼프로 비스므로한게 되었는데 무슨 아나테이너가 어떻고 뭐가 어떻고…

    요즘 어떻게 보면 정말 훈수두는 사람은 많고 본디를 모르는 사람은 적은 것 같습니다.

    정말 언론의 자유라는 게 때로는 이런 부작용이 있나봐요. 🙂

    깜도 아닌 것 가지고…

  • 류동협 2008년 1월 10일, 3:21 pm

    bone — 저도 그점이 좀 아쉽습니다. 너무 경직되어 있어서 문제죠.

    foog — 저도 엠비씨팬이지만, 문지애 아나운서 사건은 과잉반응한 것 같습니다. 권위적인 문화권에서 뉴스가 길들여진 역사가 있지만, 최근 상황을 비춰보면 이중적인 태도인것 같습니다.

    방송국이 뉴스를 진행하는 아나운서의 연예인화에 먼저 앞서서 나섰는다면 그런 방향으로 흘러가게 놔둬야 하죠. 하지만 뉴스 아나운서에게 다시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앞뒤가 좀 안맞죠.

  • 한정호 2008년 1월 10일, 6:44 pm

    기계가 아닌 인간이라는 말에 적극 공감합니다.
    너무 획일화를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문제가 있으며. 아나운서들에게도 그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장유철 2008년 1월 10일, 7:20 pm

    진행도중 웃음을 참지 못한다거나 기침을 하거나 사래걸리거나.. 이런건 생리적 현상이니 방송 사고라고 할 수도 없지요..

    근데 요즘 뉴스를 보면 부정확한 발음으로 어려운 단어는 버벅거리는 아나운서를 자주 보게 됩니다.
    솔직히 아나운서의 발음이 좋지 않으면 정보 전달도 제대로 받지 못할 뿐 아니라 알아듣기 위해 신경을 곤두세우게 되요.
    토크쇼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발음이 정확하지 않더라도 흐르는 맥락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내용을 유추하지게 되고 어느정도 편하게 봐도 된다는 마음 때문에 발음이 좋지 못해도 크게 거슬리지 않더군요.
    하지만 뉴스는 본질 자체가 새로운 정보의 전달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발음이나 잘못된 단어선택, 버벅거림 같은 거에 아주 민감하게 되더군요..
    아나운서가 춤잘추는 것도 좋고, 섹쉬하게 옷입는 것도 좋고, 수다를 잘 떠는 것도 좋은데…
    가장 기본이 되는 발음 정도는 좀더 연습을 해줘야 하지 않을까요?

  • 손감 2008년 1월 10일, 7:20 pm

    헐..근데 저 남자 아나운서 부시아닙니까,..?

  • 나그네 2008년 1월 10일, 7:33 pm

    이중적인 한국인들이다. 문지애 그정도 실수(?) 가지고 도중하차 시키는 그런나라 국민들이 이명박 주민등록법 위반이나. 그런 것은 안중에도 없다. 도덕성의 기준이 무엇이고, 무엇이 직업윤리인가? 분위기에 휘쓸리고 좋아하고 객관적이지 못한 가치기준을 가기고있는 한국인들 한심하기 까지하다. 자기 자신에게는 한없이 너그럽고 상대에게는 하이에나 처럼 달려드는 한국인들 무섭다. 자신에게 그렇게 냉정하고 철저하게 적용해라.

  • 다른생각 2008년 1월 10일, 7:37 pm

    엄숙주의는 뉴스 전달력과 신뢰도에 영향을 끼치는 문제입니다. 미국 뉴스의 시청률 저하가 온전히 경직된 뉴스의 분위기 탓이고 그것을 외면하는 시청자의 취향이 무조건 선이라고 보는 것도 언제나 올바른 관점은 아닙니다.
    뉴스의 분위기가 재미없어서 안 본다는 것은 일종의 핑계입니다. 애초에 뉴스를 보는 목적이 재미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뉴스를 볼 사람들은 뉴스가 전달하는 정보가 필요해서 보는 것입니다.
    딱딱하지 않은 분위기로 시사를 다루는 프로그램은 뉴스 외에 얼마든지 있습니다. 굳이 뉴스가 나서서 스스로의 신뢰도를 깎아 먹을 수 있는 시도를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뉴스의 시청률은 뉴스가 언론 본연의 자세를 얼마나 견지하느냐의 문제이지 분위기의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 고수민 2008년 1월 10일, 7:46 pm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미국와서 저도 처음에는 농담하는 모습이 참 신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한국도 그런 식으로 변할 것 같긴 하던데. 미국 뉴스의 문제는 너무 사건사고, 범죄 이야기가 많아서 보기가 싫다는 것인데 그나마 농담이라도 해주니 볼만한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 공감 2008년 1월 10일, 9:58 pm

    미국에 가서 한국뉴스 보면, 우리나라에서 북한뉴스 보는거랑 느낌이 같다고 하네요~평생 한국 살다가 잠깐 미국 어학연수갔던 친구가 그럽디다. 넘 딱딱하고 재미없고, 머리스타일이나 옷도 다 똑같구여.

  • 맞아요 2008년 1월 10일, 10:09 pm

    완전히 기계가 읽는 거 같아요
    그리고 현장에 나가있는 기자들을 연결할 때도 기자 내용이 끝나면 바로 넘어가는 것도 하다못해 간단한 말도 없이 바로 넘어가버리는 게 개인적으로 조금 그랬습니다
    엄숙하기만 하다고 그것이 바르고 옳고 웃는 것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모신문들이 행태가 아닌 내용 전달에 왜곡이 없어야하죠

  • ㅡㅡ 2008년 1월 11일, 2:04 am

    여기 사이트운영하시는 류동협님

    완전 제의견 다 지워버리네요?ㅋㅋㅋ

    반대의견은 원래 다 지워버리나보죠?ㅋㅋㅋㅋ

    하실말씀있음 제메일로 메일보내보시죠

  • 류동협 2008년 1월 11일, 2:52 am

    한정호 — 저는 뉴스에도 일상성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나운서가 정해진 포맷대로 잘 읽는 것이 가장 최우선이 되어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장유철 — 저도 동의합니다. 아나운서가 발음을 못한다는 것은 기본 자질의 문제죠. 발성이 안되는 배우나, 가사 전달이 전혀 안되는 가수와 비슷하죠.

    손님 — ㅎㅎ 다시 보니 닮았네요.

  • 류동협 2008년 1월 11일, 3:08 am

    다른생각 — 저는 엄숙주의와 정보 전달이 꼭 비례관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체로 엄숙한 분위기가 산만한 분위기보다 집중하는 경향은 있습니다. 하지만 엄숙한 분위기라고 반드시 집중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적절한 비유나 농담이 사람들의 이해력을 도와주는 사례도 많습니다. 다큐멘타리보다 극영화가 현실을 잘 설명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뉴스를 지나치게 엄숙한 권위주의로만 접근하려는 지금의 언론보도방식에 이견이 있습니다. 뉴스도 하나의 프로그램 장르이고, 그 규칙은 언제든지 바뀔 수도 있다고 봅니다. 뉴스 프로그램이 좀더 유연한 사고로 접근하면 충분히 더 나은 방식으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 뉴스가 최선은 아닙니다. 그 방식에 문제도 없는 것이 아니죠. 저는 제가 처음 미국뉴스를 봤을 때, 다른 방식으로도 할 수 있다는 걸 깨달았을 뿐입니다. 한국 뉴스도 지금까지 엄숙주의를 고수했지만 다른 틀로 더 나은 뉴스를 할 수 있으니 충분히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뉴스도 인류가 역사적으로 발전시켜온 매체이니, 이 시점에서 새로운 사고로 접근해 볼 수도 있겠죠.

  • 류동협 2008년 1월 11일, 3:23 am

    고수민 — 감사합니다. 미국은 워낙 큰 사건들이 자주 터져서 저도 어떨때 뉴스를 보기가 두려워집니다. 범죄드라마도 많다보니 하루 종일 범죄물을 보는 기분이 들때도 있죠.

    공감 — 미국 뉴스가 좀더 자유스러운 면이 있는 편이죠. 옷도 다양하게 입고, 헤어스타일도 각양각색이죠. 반면에 그런 보고서도 있더군요. 뉴스 아나운서들은 대부분 백인에다 금발이 많다더군요. 사람들이 그런 이미지를 원해서 일수도 있고, 앵커들이 알아서 염색을 할 수 있죠. 그런 편견에는 자유롭지 못한 면도 있죠.

    맞아요 — 앵커들이 인간처럼 느껴질 날이 언젠가 오겠죠?

    — — — 이메일로 연락드렸습니다.

  • kolori 2008년 1월 30일, 10:52 pm

    kbs2에서 하는 8시뉴스는 타 방송국 뉴스와는 약간 다른것 같더라구요. 뭔가 조금 더 편안한 느낌이었구요. 사건사고 소식뿐만 아니라 다른 것(정확히 생각이 안나네요..)도 전달해주는 것 같았구요.

    나름 신선한 시도라고 생각했는데, 정작 보게되는건 kbs2의 8시뉴스가 아니라 mbc의 9시 뉴스더라구요. ;;

  • 류동협 2008년 1월 31일, 3:30 am

    kolori — KBS가 흥미로운 시도를 했군요. 어떻게 했는지 한번 봐보고 싶네요. 저도 미국에 처음 왔을 때 미국 뉴스가 영 어색해서 잘 안 봐지더군요. 그래도 자꾸 보다보니 나름 재미를 느끼게 되더군요.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