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아쉬운 6회 한국대중음악상

작년 5회 한국대중음악상에 대한 기사에도 썼지만 올해도 비슷한 생각이 든다. 우선 시상식 이름 자체가 한국대중음악상으로 정했으니 한국을 대표하는 상이 목표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에 어울리는 대표성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한국인들이 듣는 대중음악을 골고루 아울러야 한다.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선정한 장르만 따져보자. 록, 모던록, 팝, 댄스&일렉트로닉, 랩&힙합, 알앤비&소울, 재즈&크로스오버, 영화TV음악 등 8개다. 록과 모던록을 나눌 정도로 정교한 분류를 쓰면서 재즈는 크로스오버와 묶고 있다. 제외된 장르는 없는가. 국악, 포크, 트로트는 상도 주지 않는다. 한국 대중음악상을 꿈꾼다면 공정한 장르선정을 게을리 해선 안된다.

후보에 오른 뮤지션을 보더라도 언더그라운드에 대한 대단한 애정을 발견할 수 있다. 시상식 취지가 음반 판매량이나 인기에 편중된 기존 관행을 버리고 음악성에 초점을 맞춘다고 했다. 그 취지는 백번 존중하고 음악시장의 다양성을 위해서 필요한 전략이다. 하지만 언더의 경우도 홍대에 주로 활동하던 밴드라는 것도 문제다. 지방에서 어렵게 음악하는 뮤지션은 수상후보에도 오르기 어렵다. 그리고 오버그라운드라고 해서 음악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니 선정부터 배제할 필요는 없다. 언더와 오버가 시상식에서 대등하게 서는 무대자체가 공정한 경쟁의 장으로 더 바람직하다.

아이돌 가수는 이번 수상후보에도 거의 거론되지 못했지만 원더걸스는 포함되었다. 원더걸스의 음악성을 떠나서 선정위원의 대다수가 남자라서 그런건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든다. 선정위원의 남녀비율도 충분히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홈페이지에 성별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정확한 비율은 알 수 없지만 이름으로 미루어 보더라도 여자 선정위원의 비율이 그다지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선정위원의 구성도 살펴보자. 5회때는 41명이었으나 올해는 52명으로 11명이나 추가되었다. 하지만 그 구성의 특징은 변하지 않았다. 기자, 잡지 편집장, 평론가, 교수 등이 주요 선정위원이고 창작자에 가까운 사람은 라디오 피디나 디제이 정도가 있다. 속된 말로 해서 먹물느낌이 강한 구성이다. 무슨 학술대회도 아닌데 교수집단이 왜 들어가야 하는지 알 수 없다. 이런 구성의 선정위원이 어떻게 음악전문가라고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잘해야 평론가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 음악전문가라고 하면 뮤지션, 작사가, 작곡가, 음반산업 종사자 등인데 이들은 선정위원 목록에서 찾기 어렵다.

평론가 지식인 취향이 강하게 반영된 탓인지 먹물들이 좋아하는 록장르에 대한 편애를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읽을 수 있다. 참고로 미국 대중음악상인 그래미의 선정위원 모두 음악산업종사자들이다. 평론가 지식인에 강하게 기대는 대중음악상이라면 “평론가가 뽑은 한국대중음악상”이라고 명칭을 바꾸는 것도 고려해봐야 한다.

유인촌 문화부장관이 한국의 그래미를 만들겠다고 했다. 한국대중음악상을 염두하고 한 발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금같은 방식이라면 곤란하다. 대중과 뮤지션이 공감하지 못하는 상은 공정성 시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뮤지션은 선정위원에서 배제되어 있지만 대중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네이버를 통해서 ‘대중이 선정한 최우수 음악인’ 분야로 참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분야는 본상이 아닌 이벤트상에 가까운 편이다. 그리고 네이버가 한국 최대의 포탈이라고 하나 다음이나 네이트 같은 포탈의 사용자는 대중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할 문제다. 포탈이 돌아가면서 온라인 투표를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방송사로부터 독립을 주장하면서 특정 포탈에 종속되는 것은 모순이다.

각방송의 연말시상식이 자사 이기주의로 왜곡되는 상황을 타개하려고 마련된 것이 한국대중음악상이다. 또하나 넘어야 할 산이라면 음악장르간 알게모르게 존재하는 벽과 대중의 음악취향을 선도하려는 평론가집단의 힘이다. 어렵게 마련된 한국대중음악상이 공신력있는 시상식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올해는 아이돌 같은 오버도 껴안으려 노력했고 선정위원의 숫자도 늘렸다. 반가운 소식이지만 여전히 부족하고 목마르다. 선정위원 구성의 다양화가 아쉽다. 개인적으로 ‘언니네 이발관’이 후보로 올라와 반갑지만, 서태지는 왜 선정되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대중음악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서 한국대중음악상도 그 이름에 걸맞는 공신력있는 상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오마이뉴스에 기고한 글입니다.

In Category: 문화

류동협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금은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Show 17 Comments
  • 그렇군요 2009년 2월 4일, 7:43 pm

    앞선 어떤 분이 올린 ‘서태지 옵하’가 후보에 오르지 않아서 형편없는 음악상이라는 투덜댐보다 훨씬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글이네요. 장르선정에 관한 부분은 뜨끔했습니다. 국악,포크,트로트 등이 없는 데도 저도 무감각하니 ‘여러 분야에서 뽑는구나..’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선정위원에 관한 부분도 크게 생각지 못한 부분인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암튼 좋은 글 읽고 갑니다.

  • 진짜 평론가 2009년 2월 4일, 8:43 pm

    힙합….. 그게 우리 대중가요 맞냐? 정말 웃긴다… 차라리 가 더 맞지 않나?

    원더걸스… 가사에 영어가 절반이다… 그게 우리 대중가요 맞냐? 도대체 국적이 어디야?

    노래 잘하는 가수…… 기계를 빌리지 않고 육성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아름다운 가사….. 가사의 내용은 왜 평가하지 않는가? 절대로 빼 놓을 수가 없는데…?!
    요즘 너무 유치한 가사들이 많다… 온~통 노래… 창법은 찡얼찡얼… 짱나…

  • 류동협 2009년 2월 4일, 10:33 pm

    그렇군요 — 장르선정이나 선정위원에 관한 문제는 어떻게든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아직 얼마되지 않은 상이나 앞으로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짜 평론가 — 가사가 엉망인 가요가 많아져서 저도 화가 납니다. 리듬이나 박자같은 음악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문학같은 가사가 점점 사라져가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 rin 2009년 2월 5일, 12:53 am

    후보들을 보노라면…..지난해의 음악판도가 어땠나보다는,
    아…선정위원들의 음악취향은 이렇구나라고 다가오더라구요;;;
    줄곧 그런 인상이 강해서, 그냥 그 취향 가진 사람들이 선정해서 주는 상..이 상의 의미는 이제 다가오질 않아요~
    올해도 그런 갑다하죠…

  • 동감 2009년 2월 5일, 1:12 am

    음악산업종사자가 선정위원의 대부분을 차지해야한다는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공감을 표합니다. 정말 음악성을 보고자한다면말이죠.
    다른 사이트들에서도 이번 후보선정을 보고 선정위원들의 개인적 취향이 너무 극명하게 드러난 게 아닌가 하는 말들이 꽤 많았습니다.
    인디를 사랑한다고 해서 대중음악을 음악성으로만 보았노라라는 당위성을 부여해주진 않습니다. 원더걸스의 노바디를 저도 좋아하긴 합니다만 서태지를 비롯한 일부 탈락된 작년 상위권 대중가요들은 그럼 왜 후보에도 없을까 하는 의구심이
    꽤 들기도 하는게 사실이구요.

    어느쪽으로든 편향된 것은 방송사의 가요시상식(지금은 유야무야하지만)이나
    이 시상식이나 마찬가지인듯합니다. 그 편향이 인디쪽이라하여 더 값을 쳐줘야하는지말입니다…꾸준히 개선되길 바랍니다.

  • whenever 2009년 2월 5일, 2:51 am

    한국의 그래미라니..
    그냥 그래미를 퍼오는게 낫죠
    시상식이라 해봤자 외국곡에 춤추는 아이돌 뿐일텐데..
    어쨌든 공감가는 글이네요. 추천

  • 감자 2009년 2월 5일, 3:18 am

    맞아요. 크게 공감하고갑니다. 먹물들의 입맛에 가려뽑은 홍대인디축제…

  • 근데요.. 2009년 2월 5일, 11:07 am

    심사위원중에 남자가 많아서 원더걸스가 후보로 뽑혔다는 얘기도
    좀 편견같네요. 그런 논리라면
    소녀시대도 있고 브라운 아이드 걸스도 있으며 쥬얼리도 있는데
    왜 못 뽑혔을까요?
    (이효리는 현재 아이돌은 아니지만 뽑혔네요. 빅뱅의 동영배 같은 경우도
    솔로긴 하지만 뽑혔구요)

    왜 원더걸스가 뽑혔을까..하는 접근부터 하는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작년 시상식에도 원더걸스 텔미로 올해의 노래를 비롯한 여러 부문 후보로 올랐었죠.
    (수상은 최우수 댄스일렉상 받았구요)

    간단하게 글쓴분이 지적했듯이
    소위 특정 팬덤 위주의 인기나 음반 판매량을 한대음에서 배제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동방신기나 소녀시대류의 아이돌 가수는 선정 기준에서 제외되는 거죠.
    그렇다면 원더걸스는?

    여기서 의견이 좀 갈릴수가 있는데
    재작년 원더걸스 텔미의 인기와 작년 원더걸스 소핫,노바디의 인기가
    어디에서 기인했는가부터 따져봐야 할 것 같네요.

    뭐.. 어차피 아이돌이 아이돌이지..류의 마인드라면
    이미 답은 나온거겠지만요,,

  • 류동협 2009년 2월 5일, 12:08 pm

    rin — 적절한 지적입니다. 이런 상이 특정 취향만 대변해서는 곤란하죠. 대중의 취향을 고려하지 않고 평론가 취향만 고려한다면 대중적 지지를 받기어렵죠.

    동감 — 음악성을 따진다면서 음악종사자가 선정위원에 빠진 건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음악을 가장 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사람들은 평론가가 아니라 뮤지션이죠.

  • 류동협 2009년 2월 5일, 12:19 pm

    Whenever — 이번 상은 아이돌보다는 언더, 인디, 홍대밴드 등 평론가들 취향이 강하게 반영된 것 같습니다.

    감자 — 한국대중음악상이 계층간의 취향 대리전으로 가기보다 보다 대표성을 갖춘 공신력있는 상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근데요 — 이 글은 원더걸스의 음악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쓴 글은 아닙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저도 원더걸스의 팬입니다. 제가 여기서 지적하고 싶은 것은 심사위원 구성의 남성 편향입니다. 만약에 심사위원의 대부분이 여성이었다고 생각하면 여자 아이돌 대신에 남자 아이돌이 뽑혔을 수 있습니다. 그런 편향을 막기 위해서 심사위원을 구성할 때 남녀비율을 어느정도 맞춰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심사위원 구성이 주로 기자나 평론가들인데 남자들이 대다수인 현실을 감안할 때 어쩔 수 없는 일이었겠지만 앞으로라도 그런 점이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아이돌이고 해서 무조전 음악성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아이돌 그룹들 사이에서도 음악성이 분명히 갈리고, 그 차이는 인정해줘야 한다고 봅니다.

  • 동감 2009년 2월 5일, 2:52 pm

    그네들이 생각하는 음악성의 기준은 홍대바닥인거 같네요.
    댄스와 일렉트로닉, 재즈와 크로스오버를 뭉뚱그려놓은 건 정말 엽기군요
    평론가라고 하면서도 그쪽을 관장할 능력도 없는 것이고
    그냥 취향대로 뽑겠다는 성격이 폴폴 나네요
    그리고 제가 생각하기에도 어느정도 음악산업에 몸을 담근
    사람이 선정위원으로 나서야 합니다.
    아니면 그냥 대중’음학’상이나 평론가상이라고 이름 좀 바꿔줬으면.
    듣기엔 쉬워보여도 직접 만들려고 하면 어려운 게 음악인데 말이죠 ..
    plus, 전 항상 드는 의문이 좋은 음악과 나쁜 음악의 기준이 대체 무엇인가? 랍니다.
    자기가 들어서 행복하면 그게 좋은 음악이 아닐까요?
    예술작품에 점수를 매겨 상을 준다는 취지 자체가 가끔은 부질없단 생각이 듭니다

  • 관객 2009년 2월 5일, 7:46 pm

    올해부터 재즈와 크로스오버는 분명히 분리되었는데 후보명단조차 확인하지 않고 글을 쓰셨나봅니다. 정확한 비판을 위해서는 정확한 사실확인이 먼저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국악은 아시다시피 대부분 옛 음악을 재현한 거라 따로 분야를 만들기가 어렵죠. 그래서 크로스오버 분야가 있는 거고 거기에 창작 국악 음반들이 몇장 포함되어 있지요. 포크분야는 물론 별도로 구분되어야 하지만 해당 음반이 너무 적어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언더그라운드 취향, 여성 뮤지션 팬애 같은 건 추측성 비판이라 납득하기 어렵네요. 좀 객관적인 증거를 가지고 쓰셔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직접적 이해당사자들이 선정하는 건 엠넷이나 방송사에서 이미 하고 있지 않나요? 똑같은 방식이어야만 만족하시겠다는 건 이해하기 힘들군요

  • 류동협 2009년 2월 5일, 8:27 pm

    동감 — 위의 동감이란 분과 같은 필명을 쓰셔서 같은 분인줄 알았는데 이메일을 확인해보니 다른 분이시군요. 목표하고 있는 공정한 상을 위해서라면 더 노력해야 하죠. “비평가들이 뽑은 대중음악상” 이런 명칭으로 한다면 오해의 소지도 없고 괜찮을 거 같습니다. 할리우드에서도 비평가가 뽑은 영화상, 배우가 뽑은 영화상으로 각각 특화가 되어 있으니까요. 한 분야로 특화시켜서 상을 운영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인거 같습니다.

    관객 — 재즈와 크로스오버는 여전히 같은 카테고리로 묶여있으며 그나마 올해는 음반부문만 하부분류로 나눠놓았고, 연주분야는 여전히 재즈와 크로스오버가 한분야로 묶여있습니다. 재즈팬으로서 볼때 두 장르의 성격이 엄연히 다른데 같이 묶여있다는 게 여전히 불만입니다. 물론 다른 댄스나 일렉트로닉도 그렇고 다른 장르도 함께 묶을 수 없는 건 맞습니다.

    국악은 왜 대중음악으로 볼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 상의 취지가 대중적으로 인기가 없다고 하더라도 음악성만 있다면 존중해줘야 하는 겁니다. 그러니 국악의 인기가 별로라도 힘들게 국악음악을 하며 만드는 사람들을 존중해줘야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만의 생각이 아닙니다. 언더취향, 남성취향이 선정과정에 반영되어 있다는 비판은 다른 대중음악 블로그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주체측 분이신지 모르겠지만, 이런 비판을 한번 생각해보기 바라는 의미로 쓴 개인 블로그 글입니다. 그리고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글을 쓸만큼 한국대중음악상이 잘 발전하기를 바라는 팬이기도 합니다. 이것말고도 더 할 말이 많았지만 올해가 작년보다 더 나아지고 있고 앞으로 나아질 거라 믿기 때문에 이만 줄이겠습니다.

  • elle 2009년 2월 27일, 10:56 pm

    한국’대중’음악상이다 보니, 그 한해의 어떤 방향으로든 이슈메이커였던 원더걸스가 선정된 것은 사실 놀랍지는 않습니다(물론 그룹부문의 온라인투표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진정한 작품성보다는 팬덤의 팬심이 앞서지 않았나 싶기도 하구요).장기하와 얼굴들, 언니네 이발관, W&whales 같이 전 꽤나 괜찮은 후보들을 이번에도 선정했나 싶었는데, 정말 서태지가 없는 것은 의외더군요. 서태지라는 존재가 하나의 문화아이콘이 된 것이 그들에게는 그닥 좋은 인상으로만 남지는 않나 봅니다.

  • 류동협 2009년 2월 28일, 2:24 am

    elle — 비평가들이 서태지를 왜 그렇게 싫어하는지는 미스테리입니다. 그리고 대중성과 음악성을 서로 배타적으로 바라보려는 시각을 발견하고 좀 놀랐습니다.

  • Jane 2009년 3월 13일, 8:43 pm

    안녕하세요!
    우선 전 이 아티클 반대입장인 것이 한국대중음악상은 곡 자체 및 가수의 인기도를 바탕의 기존 시상식의 관행을 멀리한 것 같습니다. 즉 ‘앨범’,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기준으로 판단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빅뱅과 같은 그룹이 아무리 인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몇몇 곡과 그들에 대한 평가일 뿐인 것입니다. 뮤지션은 당연히 앨범을 통해 평가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런 논란을 의식했는지 한국대중음악상에는 곡 단위의 시상식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정 위원이 남자가 왠지 대부분일 것 같아서 원더걸스의 수상이 확정되었다는 지나친 추론인 것 같습니다^^

    • 류동협 2009년 3월 13일, 10:18 pm

      좋은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상이 대안상으로 역할을 하고 있는 건 알고 있습니다. 저는 대안상으로 기능에 머무르지 않고 좀더 공신력있는 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대중성도 함께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성 자체에 대한 평가도 다시 한번 고려해봐야겠지만, 선정위원 구성에 대한 객관성이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 때문에 쓴 글입니다. 원더걸스 사례는 한 예로 든 것입니다. 그걸 통해서 전부를 설명할 수 없겠지만, 왜 여성심사위원 비율이 낮았을까. 그 때문에 남성 평론가 취향이 지나치게 강하게 배제된 것이 아닌지 생각이 됩니다. 특정 장르는 배제되고, 특정 장르가 강하게 반영되고 그런 취향이 일반대중과 지나치게 유리되어 있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런 걸 모두 음악성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도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대중음악상이 올해는 어려운 여건 속에 이렇게라도 치뤄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부지원을 벗어나 독립성을 갖추면서 더욱 성숙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